광고
광고
광고
광고

서산시,「인지재활치료도구 대여프로그램」 운영

재가 장애인 대상,교재,교구 추가 구입

관리자 | 기사입력 2019/04/30 [10:41]

서산시,「인지재활치료도구 대여프로그램」 운영

재가 장애인 대상,교재,교구 추가 구입

관리자 | 입력 : 2019/04/30 [10:41]

▲  맞춤형 인지재활 치료도구 대여프로그램 운영 모습 


서산시 보건소는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의 일환으로 재가 장애인이 가정에서 혼자 할 수 있는 맞춤형 인지재활 치료도구 대여프로그램인 ‘가정에서도! Wake Up! Brain!’을 운영하고 있다.

 

‘가정에서도! Wake Up! Brain!’은 서산시에 거주하는 장애인 중 신체·인지 기능저하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를 작업치료사가 가정 방문해 신체·인지기능 상태, 개인 특성, 가정환경 등을 평가 한 후 대상자를 선정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.
 
2018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꾸준히 확대 운영하고 있는 본 프로그램은 대상자들의 요구가 늘어남에 따라 대상자 특성을 고려하여 교구 및 교재를 추가 구입하고 스스로 참여 가능하도록 체크리스트 등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여 재가 장애인이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.
 
지난 프로그램 참여자인 정 모 씨는 “ 손 떨림이 있어 생활에 어려움이 있고 하루하루 의미 없이 우울한 시간을 보냈었는데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손 떨림도 덜해지고 똑똑해지는 느낌이 들고 무엇보다 눈을 떴을 때 내가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게 너무 기쁘다고 하면서 다음에 또 참여하고 싶다”고 말했다.
 
김진수 건강증진과장은 “이 프로그램을 통해 경제적 부담, 환경적 제약 등으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던 장애인들의 2차 장애 예방과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.”며 “앞으로도 장애인 개인의 욕구와 환경을 충분히 반영해 장애인과 함께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”고 말했다.
 
프로그램의 참여를 원하거나, 장애인 건강관리 및 재활서비스 관련 문의사항은 서산시 보건소 방문보건팀(☎661-6567)으로 문의하면 된다.
 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광고
광고